자동차기초상식

비오는날 와이퍼 소리 신경쓰이죠?

최강합격을 위한 모든것! 2021. 6. 1. 13:17

안녕하세요! 파주신진자동차학원 입니다.



봄비가 시원하게 내리고 있네요! 이제 여름을 준비해야겠죠? 오늘은 비 오는 날 신경이 거슬렸던 와이퍼 '드득 드득' 소리를 잡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

비오는날 시야를 밝혀주는 중요한 역할을 하는 와이퍼가 뜨득 거리면서 원활하게 작동하지 않았을 때 신경이 많이 쓰이셨죠?
이는 와이퍼 와 자동차 앞유리의 닿는 면이 고르지 못하여 발생하는 소리라고 합니다.
이때는 3가지를 점검해보세요!



1.와이퍼 블레이드 교체


가장 많이 하는 방법일 수 있겠는데요? 와이퍼 블레이드는 고무로 되어있어 소모가 되는 소모품이죠. 오래 두면 마모가 되어 마찰면이 고르지
못하게 됩니다. 따라서 소리가 날 경우 블레이드를 확인해주시구요 혹시 마모가 되었다면 새것으로 교체해 주시기 바랍니다. 
소리가 나지 않더라도 일반적으로 교체시기는 1년 1회 정도가 좋다고 합니다. 비가 많이 오는 장마철 전에 교체하시는 게 좋겠죠?





2. 유리 유막제거



유막은 배기가스, 아스팔트 먼지 , 기타 오염물질이 유리에 쌓여 생기는 기름막이죠. 이 또한 와이퍼질을 방해하는 요인 됩니다. 
확인하는 방법은 물을 묻힌 수건으로 앞유리를 쓱 닦았을때 뿌옇게 물막이 생긴다면 유막이 쌓여있는 것입니다. 
유막 제거는 시중에 유막제거제를 사서 시공을 하는 방법도 있고요, 좀 더 전문적인 작업을 원한다면 전문샵에 맡기시는 것이 좋습니다. 



3. 와이퍼 각도 조절



이외로 잘 알려지지 않는 방법입니다. 
와이퍼 자체가 휘어져 유리와 마찰면이 고르지 못해 소리가 나는 경우가 있습니다. 와이퍼를 세운 후 조금씩 잡고 교정을 해보세요!

비 오는 날 필수 점검 중 하나인 와이퍼!! 미리미리 점검해서 안전하게 운전하세요!